아이베스트유학


로그인   I  회원가입  I  아이디/패스워드찾기

 
 

2년제 대학인 미국 커뮤니티컬리지 어학연수

  

2년제 미국대학인 커뮤니티컬리지 어학연수 과정을 소개드립니다.

 


 

대학부설어학연수는 비용이 부담되고 일반 사설어학기관은 원하지 않는다면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커뮤니티컬리지라는 2년제 공립대학이 운영하는 어학과정입니다.

 

커뮤니티컬리지는 건물만 있는 경우도 있고 규모도 크고 아름다운 캠퍼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학생수 면에서도 1000명 정도 규모의 컬리지도 있는 반면 3만명 규모의 커뮤니티컬리지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숙사를 제공하는 곳들도 있고 그렇치 않은 곳들도 있으며 아주 많고 다양한 조건의 커뮤니티컬리지들이 매우 많습니다.

 

보통 미국의 2년제 대학교는 쥬니어 컬리지라고 표현하는데 커뮤니티컬리지는

지역 사람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립대학이라는 점에서 개념차이가 있습니다.

 


 

2년제 대학이라는 점과 대학교의 네임벨류면에서는 명문대학 미국어학연수와 차이가 있겠지만

실질적인 수업내용에 있어서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커뮤니티컬리지 어학연수는 특별히 학비면에서 4년제 대학부설과 차이가 많습니다.

보통 대학부설 어학과정들이 4주 기준 학비가 평균 1200-1500불 정도라고 한다면

커뮤니티컬리지의 어학과정은 800-900불 수준으로 상당히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설어학기관들도 4주 기준 평균 1000불 이상이여서 사설어학원들 보다도 더 저렴합니다.

 

수업시간은 사설보다는 적은 편이지만 일반 4년제 대학부설과는 동일하게 제공되고 있고요.

아카데믹 과정이며 개강일과 종강일이 정해져 있습니다. 보통 쿼터제로 연간 4-5회 정도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미국의 모든 커뮤니티컬리지가

일반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커뮤니티컬리지의 어학과정은 정규 입학한 인터네셔널 학생들을 위해 개설된 경우가

많아 일반 어학연수를 위한 학생들은 수업을 참여할 수 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한 것은 미국 서부 워싱턴주에 위치한

대부분의 커뮤니티컬리지들은 일반 어학연수생을 위한 어학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워싱턴주 이외로 일반 연수과정이 개설된 지역은 사실 찾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특별히 지역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면

커뮤니티컬리지 어학연수를 고려해 보고

해당하는 지역을 검토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어학과정이 있는 커뮤니티컬리지들이 위치한 지역은 물가도 낮은 중소도시들이 많습니다.